이번 글에서는 APPLE iPhone UI의 디자인을 살펴보면서
그들의 디자인이 크게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고민해보려고 한다.
그들이 어떻게 디바이스(스마트폰)의 한계를 극복하려고했는지
더 정확하게는 3D세상에 사람들을 어떻게 2D세상으로 넣으려고 했는지
본 글에서 3D는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 세계의 공간감, 입체감,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의미하며,
2D는 스마트폰과 같은 평면적인 화면과 인터페이스를 의미한다.
2007 iPhone 출시
최초의 iPhone은 기존의 관습에서 급진적으로 벗어난 제품이었죠.
경쟁사의 물리적 키보드와 투박한 인터페이스를 버리고 대형 터치스크린과
단일 홈 버튼을 채택했다.
곡선형 알루미늄 뒷면과 검은색 플라스틱으로 포인트를 준
이 미니멀한 디자인은 즉각적인 인기를 끌었다.
최초의 iPhone과 User Interface : 스큐어모피즘
스큐오모피즘은 사용자가 터치스크린 기술을 친숙하게 느끼도록 함으로써
사용자가 적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기여했다.
스콧 포스톨의 지휘 아래 Apple은 초기 iOS 버전 1에서 스큐어모피즘을 도입했다.
이 디자인 철학은 현실 세계의 은유를 사용하여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더욱 친숙하고
접근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캘린더와 같은 앱은 실제 사물을 모방한 텍스처와
그림자를 사용하여 실제와 닮았다.
스큐어모피즘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조절 손잡이를 묘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속 스큐어모피즘. 스큐어모피즘(영어: skeuomorphism) 또는 스큐어모프(영어: skeuomorph)란 대상을 원래 그대로의 모습으로
ko.wikipedia.org
2013 iOS7 UI: 평평하고 심플한 디자인
스큐어모피즘이 가고 속칭 미니멀리즘이 등장했다. 그 이유론, 디지털 세상에서
사용자들의 성숙도가 높아진 것에 대한 반응이었다. 사람들은 이제 터치스크린과
디지털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졌고, 현실 세계의 은유인 스큐오모피즘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었다. 또한 플랫 디자인은 보다 현대적인 미학과 향상된 성능에 대한 열망을 반영했다.
iOS 7의 출시와 함께 Apple은 새로운 디자인 시대를 열었다. 조나단 아이브가
주도한 이 변화는 장식적인 요소보다 단순함과 미니멀리즘을 우선시했다. 사실적인
텍스처와 그림자는 사라지고 대신 iOS 7은 평면적인 색상, 깔끔한 선, 보다 추상적인 미학을 수용했다.
미니멀리즘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미니멀리즘(minimalism), 최소주의(最小主義)는 단순함을 추구하는 예술 및 문화 사조이다. 1960-70년대 미국의 시각예술과 음악을 중심으로 일어났으며, 일본의 미
ko.wikipedia.org
3D 세상을 2D로 : Touch Screen + UI
iPhone UI 디자인은 스큐어모피즘에서 미니멀리즘으로 변화하면서, 스마트폰이라는
2D 환경에서 3D 세상의 사용자 경험을 최대한 구현하려는 혁신을 보여주었다.
터치스크린 기술은 2D 화면에 3D 세상의 촉각적 경험을 일부나마 구현함으로써,
사용자가 가상 세계와 더욱 긴밀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UI 디자인의 단순화는
2D라는 제한된 공간 안에서 3D 세상의 방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전략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iPhone UI 디자인은 3D와 2D의 경계를 허물고,
사용자가 디지털 환경에서 더욱 풍부하고 직관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이끌었다.
그 다음의 변화는 어디서 일어난 것인가?
AI는 확실한데, User Interface의 방식은 어디로 뻣어나갈 것인가?
이미 모든 재료는 다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ps-
1. 재미있는 사실은 Touch Screen는 최초로 만든 회사는 IBM 사이먼 퍼스널 커뮤니케이터(SPC)
1992년에 출시된 최초의 터치스크린 전화기이다. 휴대폰과 PDA를 결합한 최초의 휴대폰이기도 했다.
2. 최초의 GUI는 애플이 아니라 제록스이다.
제록스는 1970년대 초에 최초의 GUI(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출처:
https://www.wix.com/studio/blog/history-of-apple-iphones
https://medium.com/design-bootcamp/the-evolution-of-iphone-design-a-journey-through-the-generations-7bb5912c1cf8
https://www.sushlabs.com/blog/ios-the-ui-design-journey
https://simpletexting.com/blog/where-have-we-come-since-the-first-smartph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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