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팬덤
- 고객의 팬심을 어떻게 관리 할 것인가가 중요해지는 시대
3. 당근 마켓 : 비지니스 모델은 상점 광고
3-1) 충족되지 못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
- 중고거래는 사기가 많아 > 의심/신뢰를 '동네 주민과 거리'라는 개념을 끌여들여 신뢰성을 높임
3-2) 스토리
- 커뮤니티에서 나오는 이야기들 '무료나눔' 등을 이야기로 인해 커뮤니티 기능이 강화 UPUP
3-3)지역에 대한 선한 영향력
- 소상공인의 지킴이 : 소상공인들을 위한 지원책 등을 정보과 같이 하고자 하는 마음
Future vision 당근
offline + Commerce >>> Portal
Portal의 benefits (거래 가능/ 비즈니스 창출 가능 / 화폐 출현 가능 / 커머스 강화)
4. 도른자 마케팅 : 빙그레라는 하나의 세계관 형성
4-1) 판을 잘 안다 > Digital Narrative(모든 계층이 점점 디지털에 능숙해지고 있다)
사람들은 자가지고 놀 장난감이 필요함 그래서 Story, Content, Worldview(세계관) 생성
그것을 가지고 사람들이 즐김 lik Meme
4-2) B급 정서의 보편화
- 내가 전혀 기대하지 않았던 수간에 만족을 주는 순간(나의 본능적 쾌감)
나를 진정성 있게 Self-Dis 하거나 괴장히 엉뚱하면서 말도 안되는 이야기인데 진지하게 함으로서 웃음을 자아내는(Black Comic)
그러면서 수평적 개념으로 이야기를 전달 (현재 거부할 수 없는 큰 흐름)
수평적 / 솔직 / 자신의 불편함을 드러내는 것 / 인정
4-3) 내부조직 프로세스
- 젊은 직원들을 응원하고 그들이 선택을 존중하면서 관찰 like 댓글을 통한 빠른 상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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