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란?
Market은 시장으로 가는 준비과정(+ ing)이다.
범위
좁은 의미 :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넓은 의미 :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물건을 만드는 행위부터
4가지로 보는 마케팅 Fannel
1. Value Identification : 좋은 상품을 시장에 소개하는 단계
- 시장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찾아내는 것
- 고객의 니즈&발굴 > 서비스로 연결시키는 것
ex)윌라 : 책을 읽어주는 서비스
책 읽은 시간이 없는 사람들에게 차로 이동하는 시간에 혹은 자는 시간에 책을 읽어주는 서비스
뱅크셀러드 : 자산관리 서비스
개인의 자산 뿐만아니라 중고차시세까지 자신으로 포함시킴
2. Value Design : Brand Re-Position
-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치로 디자인하는 것
ex)필라
망해 갈때즘 다양한 계층에게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다가 10층에게만 상품을 판매하는 전략으로 바꾸면서 브랜드 인지고 업
ex)구찌
밀레니엄 커뮤티에게 권한을 주면서 다양한 활동을 MZ세대에게 맞춰 활동
3. Value Delivery : Communication
- 광고 : 타겟이 중요. 광고를 보고 바로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고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에서 실수하지 말아야 할 것은 제품이 만들어지기 전부터 작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들어 놓고 니즈를 찾는 게 아니라 니즈를 확인하고 만드는 것이 옳다는 말이다.
- 홍보 : 대중이 브랜드를 사랑하게 만든는 것이다. 브랜드에 감정을 이끌어내야 하는 것이다. 홍보의 성과는 판매 전환이 아니라 브랜드 메시지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너리 전파되느냐, 얼마나 많은 대중이 브랜드를 인식하고 좋은 감정을 가지느냐
- SNS 활동
- 스페이스 마케팅
4. Value Reinforcement : 브랜드 강화
커뮤니티
팬덤
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줄여서 CRM)는 소비자들을 자신의 고객으로 만들고, 이를 장기간 유지하고자 하는 경영방식이며 기업들이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 고객 확보, 그리고 고객, 판매인, 협력자와 내부 정보를 분석하고 저장하는데 사용하는 광대한 분야를 아우르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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