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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l_/Hard_Skill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

HCI 1.0

      • 한 명의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 간에 주고받는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하고 궁극적으로 사용자가 좀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시스템을 설계하고 평가하는 분야를 가리켰다. Nickerson and Landau. 1977

HCI 2.0

    • 즉 PC는 물론이고 휴대전화를 포함한 대부분의 디지털 제품과 서비스 및 디지털 콘텐츠가 HCI의 대상이 되는 디지털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개인 또는 집단의 사람들이 최적의 사용경험을 할 수 있는 방법과 원리를 연구하는 분야라고 정의할 수 있다.

 

 

HCI 중요성

HCI는 짧은 역사를 가진 학문이지만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HCI의 중요성이 증대하는 이유에는 크게 4가지가 있다.

  1. 디지털 시스템 사용자가 전문가에서 일반인으로 범위 증가
  2. 시스템이 소형화되고 경량화됨에 따라 일상생활에 다양한 기기들이 녹아듬
    • 이를 내재 시스템(embedding system)이라고 함
  3. 컴퓨터 시스템이 중대한 용도로 사용되며 HCI의 원칙이 제대로 충족되지 못했을 때 문제점 대두
    • ex. 이지스함의 민간인 여객기 격추
  4. 비지니스적인 이유 ex) 유용,편리,재미
    • 새로운 기술이라도 유익하지 못하거나, 불편해서 재미를 얻지 못한다면 보급이 어려움
    • 디지털 기술과 사용자를 원활하게 이어주는 가교의 역할

 

UX와 HCI의 개념

 

1.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람이 접촉하는 디지털 시스템의 입출력 장치와 그 장치에 표현된 내용

2. 인터랙션

인터렉션은 입출력 장치를 매개로 디지털 시스템과 사람이 주고 받는 일련의 의사소통 과정

따라서, 인터렉션을 설계한다는 것은 곧 사람의 행동과 이에 반응하는 시스템의 절차를 설계

사용자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는 기본단위.

넓은 의미 : 인터페이스, 인터랙션, 경험을 모두 포함하는 전박적인 상호작용
작은 의미 : 시스템 디자인에서 인터렉션, 시스템의 행동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상대적으로 작은 개념

 

3. 사용자 경험

사용자경험(UX)이란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이 컴퓨터와 상호작용하면서 사람들 속에 축적하게 되는

모든 지식과 기억과 감정을 의미

주관성 : 사람마다 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총체성 : 경험은 특정 시섬에서 특정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효과이기에 구체적인 요소로 구분이 불가능

정확성 : 경험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닌 인터랙션의 시점이나 환경에서의 맥락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UX는 HCI를 목표로, 인터페이스는 구체적인 수단으로/인터랙션은 이 둘을 견결시키는 행위라는 연결 고리로

 

HCI의 목표 : 최적의 경험

사람들이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해 작업을 수행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그들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

  • 경험을 시작하게 되면 계속 그 경험을 하고 싶은 상태
  • 그 경험을 하는 동안에는 전적으로 그 일에만 집중하는 상태
  • 최적의 경험을 하게 되면 해당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는 상태

 

최적의 UX를 위한 세 가지 조건

사용자가 최적의 경험을 갖는다는 것은 HCI적 관점에서 궁극적인 목표지만 추상적

좋은 기준의 예 '영화'

영화 평론가 존 부어스틴이 말하는 영화가 성공하기 위한 세가지 요소

  • 이성 사고적 수준(voyeuristic level) : 관객들에게 정확히 영화 메시지 전달하기
  • 행동적 수준(vicarious level) : 영화 진행이 너무 빨리 이해할 수 없거나, 너무 늦게 진행되어 지루하지도 않아야 함
  • 감성적 수준(visceral level) : 영화가 주는 감각적 자극이 영화 주제에 적절하게 전달

 

제품 디자인 도널드 노만의 디자인 3요소를 통해 제품/서비스 만족시키기

1. 사고적 디자인

2. 행동적 디자인

3. 본능적 디자인

 

유용성, 사용성, 감성

유용성(Usefulness)

- 사람들이 시스템을 이용해 하고자 하는 일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것

-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가장 첫번째 목적

 

사용성(Usability)

-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이 효율적이어야 한다는 원리

- 효율적이란 적은 노력(돈+시간+노동력)으로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해 소기의 목적달성하는 것

 

감성(affect)

-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사람들이 마음속에서 얼마나 적절한 느낌을 받았는지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고 얼마나 미적, 정서적 인상과 대상에 대한 개성을 포함안 모든 개념을 의미

 

 

최적의 UX를 위한 HCI의 기본 절차

HCI 관접에서 UX 리서치

  • 사용자 : 사용자가 생각하는 가치와 사용성은 무엇일까?
  • 과업(성과) : 사용자는 어떤 과업을 달성하고자 하는 걸까?
  • 맥락(상호작용) : 과업을 위한 사용자의 인터렉션은 어떤 맥락에서 이뤄질까?
  • 가용 기술 : 어떤 기술이 가장 적합할까?

 

HCI 관점에서 UX디자인

  1. 전체 시스템의 컨셉을 정하는 단계 : 기존의 시스템에서 유추되거나 새로운 콘셉설정
  2. 시스템의 정보구조를 디자인 하는 단계 : 정보 수집과 정보 처리 절차
  3. 시스템의 인터랙션을 디자인 하는 단계 : 사용자의 행동과 반응
  4. 시스템의 인터페이스를 디자인 하는 단계 : 화면 구성 요소

 

HCI의 실용적 의의

DX(Digital Experience)산업 :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제품이나 서비스 그리고 콘텐츠 간의 산업구분이 없어졌기 때문에 이를 통들어 지칭하를 있는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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