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man Computer Interaction
HCI 1.0
- 한 명의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 간에 주고받는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하고 궁극적으로 사용자가 좀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시스템을 설계하고 평가하는 분야를 가리켰다. Nickerson and Landau. 1977
HCI 2.0
- 즉 PC는 물론이고 휴대전화를 포함한 대부분의 디지털 제품과 서비스 및 디지털 콘텐츠가 HCI의 대상이 되는 디지털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개인 또는 집단의 사람들이 최적의 사용경험을 할 수 있는 방법과 원리를 연구하는 분야라고 정의할 수 있다.
HCI 중요성
HCI는 짧은 역사를 가진 학문이지만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HCI의 중요성이 증대하는 이유에는 크게 4가지가 있다.
- 디지털 시스템 사용자가 전문가에서 일반인으로 범위 증가
- 시스템이 소형화되고 경량화됨에 따라 일상생활에 다양한 기기들이 녹아듬
- 이를 내재 시스템(embedding system)이라고 함
- 컴퓨터 시스템이 중대한 용도로 사용되며 HCI의 원칙이 제대로 충족되지 못했을 때 문제점 대두
- ex. 이지스함의 민간인 여객기 격추
- 비지니스적인 이유 ex) 유용,편리,재미
- 새로운 기술이라도 유익하지 못하거나, 불편해서 재미를 얻지 못한다면 보급이 어려움
- 디지털 기술과 사용자를 원활하게 이어주는 가교의 역할
UX와 HCI의 개념
1.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람이 접촉하는 디지털 시스템의 입출력 장치와 그 장치에 표현된 내용
2. 인터랙션
인터렉션은 입출력 장치를 매개로 디지털 시스템과 사람이 주고 받는 일련의 의사소통 과정
따라서, 인터렉션을 설계한다는 것은 곧 사람의 행동과 이에 반응하는 시스템의 절차를 설계
사용자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는 기본단위.
넓은 의미 : 인터페이스, 인터랙션, 경험을 모두 포함하는 전박적인 상호작용
작은 의미 : 시스템 디자인에서 인터렉션, 시스템의 행동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상대적으로 작은 개념
3. 사용자 경험
사용자경험(UX)이란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이 컴퓨터와 상호작용하면서 사람들 속에 축적하게 되는
모든 지식과 기억과 감정을 의미
주관성 : 사람마다 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총체성 : 경험은 특정 시섬에서 특정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효과이기에 구체적인 요소로 구분이 불가능
정확성 : 경험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닌 인터랙션의 시점이나 환경에서의 맥락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UX는 HCI를 목표로, 인터페이스는 구체적인 수단으로/인터랙션은 이 둘을 견결시키는 행위라는 연결 고리로
HCI의 목표 : 최적의 경험
사람들이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해 작업을 수행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그들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
- 경험을 시작하게 되면 계속 그 경험을 하고 싶은 상태
- 그 경험을 하는 동안에는 전적으로 그 일에만 집중하는 상태
- 최적의 경험을 하게 되면 해당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는 상태
최적의 UX를 위한 세 가지 조건
사용자가 최적의 경험을 갖는다는 것은 HCI적 관점에서 궁극적인 목표지만 추상적
좋은 기준의 예 '영화'
영화 평론가 존 부어스틴이 말하는 영화가 성공하기 위한 세가지 요소
- 이성 사고적 수준(voyeuristic level) : 관객들에게 정확히 영화 메시지 전달하기
- 행동적 수준(vicarious level) : 영화 진행이 너무 빨리 이해할 수 없거나, 너무 늦게 진행되어 지루하지도 않아야 함
- 감성적 수준(visceral level) : 영화가 주는 감각적 자극이 영화 주제에 적절하게 전달
제품 디자인 도널드 노만의 디자인 3요소를 통해 제품/서비스 만족시키기
1. 사고적 디자인
2. 행동적 디자인
3. 본능적 디자인
유용성, 사용성, 감성
유용성(Usefulness)
- 사람들이 시스템을 이용해 하고자 하는 일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것
-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가장 첫번째 목적
사용성(Usability)
-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이 효율적이어야 한다는 원리
- 효율적이란 적은 노력(돈+시간+노동력)으로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
감성(affect)
-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사람들이 마음속에서 얼마나 적절한 느낌을 받았는지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고 얼마나 미적, 정서적 인상과 대상에 대한 개성을 포함안 모든 개념을 의미
최적의 UX를 위한 HCI의 기본 절차
HCI 관접에서 UX 리서치
- 사용자 : 사용자가 생각하는 가치와 사용성은 무엇일까?
- 과업(성과) : 사용자는 어떤 과업을 달성하고자 하는 걸까?
- 맥락(상호작용) : 과업을 위한 사용자의 인터렉션은 어떤 맥락에서 이뤄질까?
- 가용 기술 : 어떤 기술이 가장 적합할까?
HCI 관점에서 UX디자인
- 전체 시스템의 컨셉을 정하는 단계 : 기존의 시스템에서 유추되거나 새로운 콘셉설정
- 시스템의 정보구조를 디자인 하는 단계 : 정보 수집과 정보 처리 절차
- 시스템의 인터랙션을 디자인 하는 단계 : 사용자의 행동과 반응
- 시스템의 인터페이스를 디자인 하는 단계 : 화면 구성 요소
HCI의 실용적 의의
DX(Digital Experience)산업 :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제품이나 서비스 그리고 콘텐츠 간의 산업구분이 없어졌기 때문에 이를 통들어 지칭하를 있는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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