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FE피봇이야기/UI

[UI]기본값이 설문에 미치는 영향, 기본값 편향(default bias)

설문지 뿐만 아니라 컴퓨터에서도 기본값이 존재 한다.

허나 상품을 사거나 설문조사를 할 때, 기본값은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것을 우리는 "기본값 편향"이라고 부른다.

unsplash

기본값(Default)이란?

컴퓨터 과학에서 기본값 또는 디폴트(default)는 응용 소프트웨어나 컴퓨터 프로그램 또는 장치에서 사용자의 개입없이 자동으로 할당되는 설정 또는 값이다.

 

기본값 편향

설문조사의 기본값은 응답자가 다른 옵션을 고려하지 않고 기본 옵션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은 경우 설문조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를 "기본값 편향"이라고 한다. 특히 기본 옵션이 강조 표시되거나 미리 선택되어 있는 경우 응답자가 다른 옵션이 있다는 사실조차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행동경제학적으로 보면 기본값 선택은 정신적(인지적) 노력(에너지)을 많이 들이지 않기 때문에 반복 선택/구매는 종종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일어나는 이유?

여기에는 크게 4가지 이유가 있다고 연구자들은 말한다.

1. 기본값을 변경하려면 정신적 노력 또는 "인지적 비용"이 필요하다. 따라서 사람들은 선택에 드는 '인지적 투자'를 아끼거나 게으르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2. 관성은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든 많은 사람들을 현상 유지에 머물게 하는 강력한 힘이다. 
3. 사람들은 동등한 이득보다 손실에 두 배 더 민감하게 반응하며, 이는 행동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피하기 위해 기본 선택을 고수하는 경향이 있음을 의미이다. 
4. 무언가가 기본값이면 좋은 선택이어야 한다는 암묵적인 인식이 있어 더 많은 사람들이 기본값을 고수하게 된다.

 

 

 

참조

https://advanced-hindsight.com/blog/by-the-power-of-default/

Chat GPT